만 1세 ~ 2세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어린이집 보육 > 보육과정 > 만 1세 ~ 2세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내용범주

0~1

2

건강하게 생활하기

· 도움을 받아 몸을 깨끗이 한다.

· 음식을 즐겁게 먹는다.

· 하루 일과를 편안하게 경험한다.

· 배변 의사를 표현한다.

· 자신의 몸을 깨끗이 해본다.

·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즐겁게 먹는다.

· 하루 일과를 즐겁게 경험한다.

· 건강한 배변 습관을 갖는다.

안전하게 생활하기

· 안전한 상황에서 놀이하고 생활한다.

· 안전한 상황에서 교통수단을 이용해 본다.

· 위험하다는 말에 주의한다.

·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한다.

· 교통수단을 안전하게 이용해 본다.

· 위험한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경험한다.








내용범주

0~1

2

감각과 신체 인식하기

감각적 자극에 반응한다.

감각으로 주변을 탐색한다.

신체를 탐색한다.

감각 능력을 활용한다.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인다.

신체활동 즐기기

대소근육을 조절한다.

기본 운동을 시도한다.

실내외 신체활동을 즐긴다.

대소근육을 조절한다.

기본 운동을 즐긴다.

실내외 신체활동을 즐긴다.

 










내용범주

0~1

2

듣기와 말하기

표정, 몸짓, 말과 주변의 소리에 관심을

갖고 듣는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말소리를

낸다.

표정, 몸짓, 말소리로 의사를 표현한다.

표정, 몸짓, 말에 관심을 갖고 듣는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말한다.

표정, 몸짓, 단어로 의사를 표현한다.

자신의 요구와 몸짓을 말한다.

읽기와 쓰기에 관심가지기

주변의 그림과 상징에 관심을 가진다.

끼적이기에 관심을 가진다.

주변의 그림과 상징, 글자에 관심을

가진다.

끼적이며 표현하기를 즐긴다.

책과 이야기 즐기기

책에 관심을 가진다.

이야기에 관심을 가진다.

책에 관심을 가지고 상상한다.

말놀이와 이야기에 재미를 느낀다.

 









내용범주

0~1

2

나를 알고 존중하기

ㆍ나를 인식한다.

ㆍ나의 욕구와 감정을 나타낸다.

ㆍ나와 친숙한 것을 안다.

ㆍ나와 다른 사람을 구별한다,

ㆍ나의 감정을 표현한다.

ㆍ내가 좋아하는 것을 한다.

더불어 생활하기

ㆍ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한다.

ㆍ또래에게 관심을 가진다.

ㆍ다른 사람의 감정과 행동에 관심을 가진다.

ㆍ반에서 편안하게 지낸다.

ㆍ가족에게 관심을 가진다.

ㆍ또래와 함께 놀이한다.

ㆍ다른 사람의 감정과 행동에 반응한다.

ㆍ반에서의 규칙과 약속을 알고 지킨다.



 





내용범주

0~1

2

아름다움 찾아보기

ㆍ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낀다.

ㆍ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진다.

ㆍ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

ㆍ아름다움에 관심을 갖고 찾아본다.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ㆍ소리와 리듬. 노래로 표현한다.

ㆍ감각을 통해 미술을 경험한다.

ㆍ모방 행동을 즐긴다.

ㆍ익숙한 노래와 리듬을 표현한다.

ㆍ움직임과 춤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ㆍ미술 재료와 도구로 표현해본다.

ㆍ일상생활 경험을 상상놀이로 표현한다.










내용범주

0~1

2

탐구과정 즐기기

ㆍ주변세계와 자연에 대해 호기심을 가진다.

ㆍ사물과 자연 탐색하기를 즐긴다.

ㆍ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호기심을 가진다.

ㆍ사물과 자연을 반복하여 탐색하기를

즐긴다.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ㆍ친숙한 물체를 감각으로 탐색한다.

ㆍ물체의 수량에 관심을 가진다.

ㆍ주변 공간과 모양을 탐색한다.

ㆍ규칙성을 경험한다.

ㆍ친숙한 물체의 특성과 변화를 감각으로

탐색한다.

ㆍ물체의 수량에 관심을 가진다.

ㆍ주변 공간과 모양을 탐색한다.

ㆍ규칙성에 관심을 가진다.

ㆍ주변 사물을 같고 다름에 따라 구분한다.

ㆍ생활도구에 관심을 가진다.

자연과 더불어 살기

ㆍ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ㆍ날씨의 변화를 감각으로 느낀다.

ㆍ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ㆍ날씨와 게절의 변화를 감각으로 느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