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범주 |
0~1세 |
2세 |
건강하게 생활하기 |
· 도움을 받아 몸을 깨끗이 한다. · 음식을 즐겁게 먹는다. · 하루 일과를 건강하게 보낸다. |
· 자신의 몸을 깨끗이 해 본다. ·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바르게 먹는다. · 건강한 일상생활을 한다. · 질병에 대해 안다. |
안전하게 생활하기 |
· 안전한 상황에서 놀이하고 생활한다. · 안전한 상황에서 교통수단을 이용해 본다. · 위험하다는 말에 주의한다. |
·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한다. · 교통안전에 대해 관심을 갖고 안다. · 위험한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경험한다. |
|
내용범주 |
0~1세 |
2세 |
감각과 신체 인식하기 |
· 감각적 자극에 반응한다. · 감각으로 주변을 탐색한다. · 신체를 탐색한다. |
· 감각 능력을 활용한다. · 감각기관을 활용한다. ·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인다. |
신체활동 즐기기 |
· 신체 균형을 잡는다. · 대 근육을 조절한다. · 소 근육을 조절한다. · 기본 운동을 시도한다. |
· 신체 균형을 잡는다. · 대 근육을 조절한다. · 소 근육을 조절한다. · 실내외 신체활동을 즐긴다. · 기본 운동을 시도한다. |
신체활동 참여하기 |
· 몸 움직임을 즐긴다. · 바깥에서 신체 움직인다. · 구를 이용하여 신체활동을 시도한다. |
· 신체활동에 참여한다. · 바깥에서 신체활동을 한다. ·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활동을 시도한다. |
|
내용범주 |
0~1세 |
2세 |
듣기 |
· 주변의 소리와 말소리 구별하여 듣는다. · 경험과 관련된 말을 듣고 안다. · 운율이 있는 말을 듣는다. · 말하는 사람을 본다. |
· 말소리를 구분하여 듣고 의미를 안다. · 짧은 문장 듣고 안다. · 짧은 이야기 듣는다. · 말하는 사람을 주의 깊게 본다. |
말하기 |
· 발성과 발음으로 소리를 낸다. · 표정, 몸짓, 말소리로 말한다. · 말할 순서 구별한다. |
· 낱말과 간단한 문장으로 말한다. · 자신이 원하는 것을 말한다. · 상대방을 바라보며 말한다. |
읽기 |
· 그림책과 환경 인쇄물에 관심을 갖는다. |
· 그림책과 환경 인쇄물에 흥미를 갖는다. |
쓰기 |
· 끼적이기를 한다. |
· 끼적이며 즐겁게 즐긴다. |
|
내용범주 |
0~1세 |
2세 |
나를 알고 존중하기 |
· 나를 인식한다. · 나의 욕구와 감정을 나타낸다. · 나와 친숙한 것을 안다. |
· 나와 다른 사람을 구별한다. · 나의 감정을 표현한다. ·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한다. |
더불어 생활하기 |
·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한다. · 또래에게 관심을 가진다. · 다른 사람의 감정과 행동에 관심을 가진다. · 반에서 편안하게 지낸다. |
· 가족에게 관심을 가진다. · 또래와 함께 놀이한다. · 다른 사람의 감정과 행동에 반응한다. · 반에서의 규칙과 약속을 알고 지킨다. |
내용범주 |
0~1세 |
2세 |
아름다움 찾아보기 |
·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낀다. · 예술적 요소에 호기심을 갖는다. |
·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낀다.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갖고 찾아본다. · 예술적 요소를 탐색한다. |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
· 리듬있는 소리로 반응한다. · 움직임으로 반응한다. · 단순한 미술 활동을 경험한다. · 모방 행동을 한다. |
· 리듬 있는 소리와 노래로 표현한다. · 움직임으로 표현한다. · 자발적으로 미술 활동을 경험한다. · 미술 재료와 도구로 표현해본다. · 일상생활 경험을 상상놀이로 표현한다. |
예술 감상하기 |
· 아름다움에 대해 경험한다. |
· 아름다움을 알고 즐긴다. |
내용범주 |
0~1세 |
2세 |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
· 사물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 탐색을 시도해본다. |
· 호기심 가지기 · 반복적 탐색 즐기기 |
수학적 탐구하기 |
· 수량에 대해 지각한다. · 주변 공간을 탐색한다. · 간단한 규칙성을 지각한다. |
· 수량을 알고 인식한다. · 공간과 도형에 관심을 갖는다. · 단순한 규칙성에 관심을 갖는다. · 구분한다. |
과학적 탐구하기 |
· 물체와 물질에 대해 탐색한다. · 주변 동식물에 관심을 갖는다. · 주변 자연에 관심을 갖는다. · 생활 도구를 탐색한다. |
· 물체와 물질을 탐색한다. · 주변 동식물에 관심을 갖는다. · 자연을 탐색한다. · 생활 도구를 사용한다. |